위의 링크를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 요약 표기된 IPv6 주소를 요약되기 전 상태로 표기
- 2000:AB:1::1:2 -> 2000:00AB:0001:0000:0000:0000:0001:0001
- 설명 : 요약 표기 중에는 0을 절삭함. IPv6은 128bit이므로 주소가 8칸이 표시되어야 하므로 :: 사이를 0으로 채워줌.
■ ICMP 메시지의 타입번호와 설명
- 0 : Echo Reply (에코 응답)
- 3 : Destination Unreachable (목적지 도달 불가)
- 4 : 흐름제어 및 폭주제어를 위해 사용
- 5 : Redirect (경로 재지정)
- 8 : Echo Request (에코 요청)
- 11 : Time Exceeded (시간 초과)
- 13 : Timestamp Request
- 17 : Address Mask Request
■ ICMP 메시지가 사용되는 경우
- 목적지까지 데이터를 보낼 수 없는 경우
- 데이터의 TTL 필드 값이 0이 되어 데이터를 삭제할 경우
- 데이터의 헤더 값에 오류를 발견한 경우
- 호스트 간의 제어 또는 오류정보를 주고받을 경우
■ ICMP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
- IP 데이터 그램을 사용하지만, 메시지는 TCP/IP 소프트웨어에 의해 처리됨
- 예외적으로 발생되는 이벤트에 대해 이를 알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적으로 사용
- IP 네트워크의 일부로서 오류 보고 및 진단 목적으로 사용
■ CSMA/CD의 특징
- 충돌감지기술
- 충돌 도메인이 작을수록 좋음
- 충돌이 발생하면 임의의 시간 동안 대기하므로 지연 시간 예측 어려움
- 컴퓨터들은 케이블의 데이터 흐름 유무를 감시하기 위해 특정 신호를 주기적으로 보냄
- 통신을 하고 싶은 PC나 서버는 먼저 네트워크 상에 통신이 일어나는지 확인하는 캐리어 검사를 수행
- 송신자 A가 데이터를 수신자 B에게 보냈을 때, B가 다른 송신자와 통신 중임을 감지하면 즉시 통신을 중단하고 정체 신호를 보내고, 임의의 시간 동안 대기하면서 재전송 준비를 함
- 정체신호가 발생하면 송신자 A뿐만 아니라, 수신자 B로 보내고자 하는 모든 네트워크 상의 노드들에 전달함
- NAN의 매체 접근 제어방식 중 버스 구조에서 사용하고,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채널이 사용 중인지 검사하고,
채널이 사용 중이지 않으면 모든 노드가 채널을 사용할 수 있음
■ CSMA/CA
- 충돌회피기술
- IEEE 802.11 WLAN(무선랜) 접속을 위해 NIC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중 접속 프로토콜
■ IPv4의 IP Address 할당에 대한 설명
- 모든 Network ID와 Host ID의 비트가 ‘1’이 되어서는 안됨
- A Cass는 최상위 1비트를 ‘0’으로 설정, 0~ 172
- B Class는 최상위 2비트를 ‘10’으로 설정, 128 ~ 191
- C Class는 최상위 3비트를 ‘110’으로 설정, 192 ~ 223
- D Class는 멀티캐스트
- E Class는 연구용
- 127.x.x.x 형태의 IP주소는 Loopback 주소를 나타내는 특수 Address로 할당하여 사용하지 않음
■ IPv6 특징
- 128bit로 구성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
■ IPv6 헤더 형식
- Priority
: 네트워크 내에서 혼잡 상황이 발생되어 데이터그램을 버려야 하는 경우 참조되는 필드
■ IPv4 특징
-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브로드캐스트
■ IP 헤더 필드
- Version
- Header checksum
- Header length
■ IP 데이터그램 헤더구조의 Field Name
- Destination IP Address
- Source IP Address
- TTL(Time to Live)
■ TCP와 IP 기능
- 흐름제어 : TCP
- 오류 검출 및 재전송 : TCP
- 혼잡제어 : TCP
- 단편화 : IP
■ TCP 헤더의 플래그 비트
- URG, ACK, PSH, RST, SYN, FIN
■ TCP 헤더 필드 설명
- Sliding Window : 수신측 버퍼의 크기에 맞춰 송신측에서 데이터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해주는 필드
■ TCP 3-Way Handshaking 연결수립 절차
- 1단계 : SYN
- 2단계 : SYN + ACK
- 3단계 : ACK
■ UDP 헤더 구조
- Source Port : 송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 선택된 필드가 사용하지 않을 때 0으로 채워지는 필드
- Destination Port : 수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 반드시 필요한 필드
- Checksum : 오류 검사를 위한 필드
- Length : UDP 헤더와 데이터 부분을 포함한 데이터 그램의 길이를 나타내는 필드
■ TCP와 UDP 모두 사용하는 프로토콜 : DNS
■ Checksum
- 오류 검사를 위한 필드
- IP Header의 완전성을 검사
■ SNMP
- 네트워크 장비의 관리 및 감시 기능
- UDP 계열 프로토콜
- 원격 관리에 필요한 정보와 서버상태 관리
■ 스위치
- L1 스위치 : 물리-데이터 전부 전달, 허브, 더미 허브
- L2 스위치 : 데이터링크, MAC 주소 기반, 스위칭 허브
- L3 스위치 : 네트워크 IP주소 기반, 라우터, 스위치
- L4 스위치 : 전송, 서버 관리, 서버 증설, 로드밸런싱 수행
■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
- 인터넷 그룹 관리 프로토콜
- 컴퓨터가 멀티캐스트 그룹을 인근의 라우터들에게 알리는 수단을 제공하는 프로토콜
- 멀티캐스트 그룹에 가입한 네트워크 내의 호스트 관리 기능
■ 전송 방식
- 유니캐스트(Unicast) : 1 : 1 통신 방식
- 브로드캐스트(Broadcast) : 1 : ALL 통신 방식
- 멀티캐스트(Multicast) : 1 : Group 통신 방식
■ ARP와 종류
- ARP
: IP주소 -> MAC주소로 매핑
: MAC 주소 얻을 때 수행
: IP주소 중복을 찾을 수 있음
- RARP
: MAC주소 -> IP주소로 매핑
: IP주소를 모르고 MAC주소를 알 때 사용
- Proxy ARP
: 자신의 MAC 주소 알려줌
- Inverse ARP
: 목적지 IP주소 알아내기
■ OSPF
- Link State 알고리즘 이용하여 서로에게 자신의 현재 상태를 알려주며 네트워크를 내 통신을 위해 사용
- 최단경로 탐색에 사용하는 알고리즘 : Dijkstra 알고리즘 & SPF
■ RIP
- 패킷 전송의 최적 경로를 위해 다른 라우터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데, 최대 홉이 15를 넘지 못하는 프로토콜
■ Hop Limit
- IPv6 헤더 형식에서 네트워크 내에서 데이터그램의 생존 기간과 관련된 필드
- IPv4에서는 TTL 필드와 같은 의미
- 데이터그램이 네트워크를 통과할 때 감소하고, 필드가 0이 되면 데이터그램은 폐기됨
■ OSI 7계층
- Network Interface
: 1계층 물리계층 (비트)
- 전송매체를 통한 데이터 전송 및 데이터의 신호변환, 실제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부분
- 리피터, 허브
: 2계층 데이터링크 계층 (프레임)
- 오류제어, 순서제어, 흐름제어
- Internet (패킷 || 데이터그램)
: 3계층 네트워크 계층
- 경로제어 및 인터네트워킹
- 라우터
- Transport (세그먼트)
: 4계층 전송 계층
- 송신 측과 수신 측의 연결 설정 및 유지
- Application (데이터)
: 5계층 세션 계층
- 대화 제어, 연결 설정 종료, 동기화
: 6계층 표현 계층
- 암호/복호, 인증, 압축 등
: 7계층 응용 계층
- 응용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사용자의 편리한 환경 제공
■ DNS에서 사용될 때 TTL(Time to Live)의 대한 설명
- 데이터가 DNS 서버 캐시로부터 나오기 전에 현재 남은 시간
■ FTP와 TFTP 특징
- FTP는 TCP 방식
- TFTP는 UDP 방식으로 데이터 손실 가능성 있음
■ 포트번호
- FTP : 데이터전송 (20), 오류제어(21)
- SSH : 22
- Telnet : 23
- SMTP : 25
- DNS : 53
- TFTP : 69
- DHCP : 67, 68
- HTTP : 80
- POP3 : 110
- HTTPS : 443
■ NAT
- 사설 IP주소를 공인 IP주소로 바꿔주는 데 사용하는 통신망의 주소 변환 기술
- 망 분리를 위해 방화벽과 백본 스위치 중간에 새로운 장비의 도입을 고려함
- IP Address의 고갈 문제를 해결하고 보안 목적으로 사용
■ MTU(Maximum Transmission Unit)
- IP 패킷은 네트워크 유형에 따라 전송량에 있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로 분할하게 됨
- 이때 기준이 되는 것
■ SSH(Secure Sheel) Protocol의 특징
- Port NO. 22번 사용
■ 서브넷 마스크 특징
- 서브네팅이란 주어진 IP주소 범위를 필요에 따라서 여러 개의 서브넷으로 분리하는 작업
- 서브넷 마스크를 이용하여 목적지 호스트가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있는지 확인
- 필요한 서브넷의 수를 고려하여 서브넷 마스크 값을 결정
- 서브넷 마스크의 Network ID 필드는 1로, Host ID 필드는 0으로 채움
■ C Class인 네트워크의 서브넷 마스크가 ??일 때 서브넷 개수와 호스트 개수
- C Class : 255.255.255.0 -> 11111111.11111111.11111111.00000000
(1) 255.255.255.192
- 255.255.255.192 -> 11111111.11111111.11111111.11000000
- 1의 개수만큼 제곱 : 2^2 = 4 -> 서브넷 개수 4개
- 0의 개수만큼 제곱 – 2(0과 255는 제외) : 2^6 -2 = 62
(2) 255.255.255.224
- 255.255.255.224 -> 11111111.11111111.11111111.11100000
- 1의 개수만큼 제곱 : 2^3 = 8 -> 서브넷 개수 8개
- 0의 개수만큼 제곱 – 2(0과 255는 제외) : 2^5 -2 = 30
(3) 255.255.255.240
- 255.255.255.224 -> 11111111.11111111.11111111.11110000
- 1의 개수만큼 제곱 : 2^4 = 16 -> 서브넷 개수 16개
- 0의 개수만큼 제곱 – 2(0과 255는 제외) : 2^4 -2 = 14
■ 네트워크 주소 210.212.100.0과 서브넷마스크 255.255.255.224인 네트워크에서 브로드캐스트 주소는?
- C Class : 255.255.255.0 -> 11111111.11111111.11111111.00000000
- 210.212.100.0 -> C Class 255.255.255.0
- 255.255.255.224 -> 11111111.11111111.11111111.11100000
- 5개 비트(호스트 개수)를 호스트 주소로 사용 가능
- 5개 비트를 10진수로 계산 시 00000~11111로 0~31
- 네트워크에서 가장 작은 수는 네트워크 주소로 사용 : 0
- 가장 큰 수는 브로드캐스트 주소로 사용 : 31
■ 호스트의 IP Address가 201.100.5.68/28 일 때, Network ID로 올바른 것은?
- IP주소 201.100.5.68 -> 11001001.01100100.00000101.01000100
- 서브넷 주소 (28비트) -> 총 32비트로 구성되는데 28비트는 1로 4비트는 0으로
11111111.11111111.11111111.11110000
=> IP주소와 서브넷 주소를 AND 하면 맨 뒤가 01000000 -> 64
■ C Class의 네트워크를 서브넷으로 나누어 각 서브넷에 4~5대의 PC를 접속해야 할 때, 서브넷 마스크 값으로
올바른 것은?
- 5대 PC에 IP를 할당하려면 최소 3비트 필요 -> 2^2 = 4이므로 안됨. 2^3 = 8이므로 됨
- 11111111.11111111.11111111.11111000 -> 255.255.255.248
■ B Class를 6개의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사용하고 싶을 때, 가장 적절한 서브넷 마스크 값은?
- 6개의 네크워크로 구분 = 반으로 나누면 2개 네트워크, 1/4로 나누면 4개, 1/8로 나누면 8개 즉, 8개의
네트워크로 구분할 것임
- 255 [256개]를 똑같이 8개로 나누려면 32개씩 나누어 가지면 됨
- 224~255까지 총 32개의 숫자가 있으므로 255.255.224.0
■ 255.255.255.224인 서브넷에 최대 할당 가능한 호스트 수
- 256 – 224 = 32 – 2 = 30
■ 네트워크 주소가 192.168.100.128이며, 서브넷마스크가 255.255.192인 네트워크가 있음. 이 네트워크에서
사용 가능한 마지막 IP주소는?
- 서브넷 : 4개, 한 서브넷의 호스트 수 : 64(처음, 끝 포함)
- 네트워크 범위 : 0~63, 64~127, 128~191, 192~255 중 128~191 범위에 포함
- 마지막 번호인 191은 제외하므로 답은 192.168.100.190
■ 사용자 정보의 앞, 뒤 부분에 헤더와 트레일러를 부가하는 과정
- 캡슐화
- 역캡슐화 : 이를 제거하는 과정
■ RIP Routing Protocol
- Distance Vector Routing Protocol
- Metric은 Hop Count 사용
- 표준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Router가 지원함
- Bellman-Ford 알고리즘 : RIP 프로토콜이 최단경로 탐색에 사용하는 알고리즘
- RIPv1, RIPv2 모두 UDP port 520을 사용
- RIPv1
: 라우팅 정보 전송 시 목적지 주소로 브로드캐스트 주소 사용
: 서브넷 마스크 정보가 없는 라우팅 정보를 전송하는 Classful 라우팅 프로토콜
- RIPv2
: 서브넷 마스크 정보가 포함된 라우팅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Classful 라우팅 프로토콜
: 멀티캐스트 주소 사용
: OSPF, EIGRP, BGP를 사용하여 RIPv1보다 보안성 향상
: 광고되는 네트워크에 태그를 달 수 있어 경로 관리가 편리
: 네트워크 경로의 hop을 표시하여 불 필요한 라우터를 거치는 것을 방지
- 경로 설정 시 링크 속도 반영 못함
- 복잡한 네트워크에 비효율적
■ TRACERT
- 인터넷이 느려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ISP 주소쪽으로 입력하는 명령어
- 다소 지연이 있었음을 발견하여 이를 확인하기 위해 들어가야 할 명령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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