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 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 자료구조를 중심으로 한 모듈들을 먼저 설계한 다음에 이들의 실행순서와 흐름을 짜느 방식
- C++, C#, Java, Python
- SOLID
장점
- 코드 재사용 용이
-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 가능,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 가능
- 유지보수 쉬움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 수정 시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 하지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쉽다.
단점
- 처리 속도 상대적으로 느림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 설계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5가지)
-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1) 클래스란?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2) 인스턴스(객체)란?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3) 추상화란?
-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4) 캡슐화란?
- 특정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캡슐로 만들어,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할 정보 또는 기능을 접근제어자(private, public, default, protected)를 통해 적절히 제어 권한이 있는 객체에서만 접근하도록 할 수 있음
-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 것 = 캡슐화
5) 상속이란?
-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 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6) 다형성이란?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것.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 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 면접 예상 질문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설명 한 번 해주세요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을 말씀해주세요
- 클래스와 인스턴스(객체)는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 추상화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 캡슐화가 무엇인가요?
- 상속은 무엇인가요?
- 다형성은 무엇인가요?
- getter, setter 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기 때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처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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