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2023. 10. 19. 10:21·Programming Language/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 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

⇒ 자료구조를 중심으로 한 모듈들을 먼저 설계한 다음에 이들의 실행순서와 흐름을 짜느 방식

  • C++, C#, Java, Python
  • SOLID

장점

  • 코드 재사용 용이
    •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 가능,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 가능
  • 유지보수 쉬움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 수정 시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 하지만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된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 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쉽다.

단점

  • 처리 속도 상대적으로 느림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 설계 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1) 클래스란?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2) 인스턴스(객체)란?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3) 추상화란?

  •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4) 캡슐화란?

  • 특정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캡슐로 만들어,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는 것

1.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

2. 접근 제어자를 통한 정보 은닉

  • 객체가 외부에 노출하지 않아야할 정보 또는 기능을 접근제어자(private, public, default, protected)를 통해 적절히 제어 권한이 있는 객체에서만 접근하도록 할 수 있음
  •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 것 = 캡슐화

5) 상속이란?

  •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 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 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

6) 다형성이란?

  •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 오버라이딩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것.
  •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 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 하는 것.

→ 면접 예상 질문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설명 한 번 해주세요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을 말씀해주세요
  3. 클래스와 인스턴스(객체)는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4. 추상화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
  5. 캡슐화가 무엇인가요?
  6. 상속은 무엇인가요?
  7. 다형성은 무엇인가요?
  8. getter, setter 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 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기 때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처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Programming Language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재귀함수  (0) 2023.10.19
[JAVA] 데이터 타입 크기  (0) 2023.10.19
[JAVA] 객체 & 클래스 & 인스턴스  (0) 2023.10.19
[JAVA] 자바란  (0) 2023.10.19
[JAVA] 진법 변환  (0) 2023.10.13
'Programming Language/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 [JAVA] 재귀함수
  • [JAVA] 데이터 타입 크기
  • [JAVA] 객체 & 클래스 & 인스턴스
  • [JAVA] 자바란
woojin._.
woojin._.
여러가지 개발을 해보며 발생하는 이야기들에 대한 블로그입니다:)
  • woojin._.
    Jin's Dev Story
    woojin._.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829)
      • Tools (25)
        • eGovFrame (3)
        • GeoServer (3)
        • QGIS (2)
        • LabelImg (2)
        • Git (6)
        • GitHub (1)
        • Eclipse (7)
        • Visual Studio (1)
      • Web & Android (121)
        • SpringBoot (37)
        • Three.js (2)
        • Spring Data JPA (9)
        • 스프링 부트 쇼핑몰 프로젝트 with JPA (25)
        • Thymeleaf (4)
        • Spring Security (15)
        • Flutter (29)
      • Programming Language (61)
        • JAVA (27)
        • JavaScript (14)
        • Dart (2)
        • Python (15)
        • PHP (3)
      • Database (43)
        • PostgreSQL (32)
        • MYSQL (7)
        • Oracle (3)
        • MSSQL (1)
      • SERVER (17)
        • TCP_IP (3)
        • 리눅스 (7)
        • AWS (7)
      • Coding Test (445)
        • 백준[JAVA] (108)
        • 프로그래머스[JAVA] (260)
        • 알고리즘 고득점 Kit[JAVA] (3)
        • SQL 고득점 Kit[ORACLE] (74)
      • CS 지식 (49)
        • [자료구조] (14)
        • [네트워크] (12)
        • [데이터베이스] (10)
        • [알고리즘] (9)
        • [운영체제] (4)
      • 기타 (6)
      • 자격증 & 공부 (62)
        • 정보처리기사 (2)
        • SQLD (6)
        • 네트워크관리사 2급 (5)
        • 리눅스마스터 1급 (44)
        • 리눅스마스터 2급 (1)
        • ISTQB (3)
        • 시스템보안 (1)
  •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인기 글

  • 태그

    programmers
    pcce 기출문제
    스프링
    Spring Security
    CS지식
    프로그래머스
    스프링부트
    Oracle
    Java
    spring
    springboot
    리눅스
    스프링 부트 쇼핑몰 프로젝트 with JPA
    DB
    postgresql
    CS
    데이터
    baekjoon
    리눅스마스터 1급
    JPA
    리눅스마스터
    시큐리티
    Flutter
    python
    Linux
    백준
    데이터베이스
    플러터
    자바
    backjoon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0
woojin._.
[JAV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