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택(Stack)
- 입력과 출력이 한 곳(방향)으로 제한
- LIFO(Last In First Out, 후입선출) : 가장 나중에 들어온 것이 가장 먼저 나옴
- 함수의 콜스택, 문자열 역순 출력, 연산자 후위표기법에 사용
push와 pop할 때는 해당 위치를 알고 있어야 하므로 기억하고 있는 ‘스택 포인터(SP)’가 필요함
스택 포인터는 다음 값이 들어갈 위치를 가리키고 있음 (처음 기본값은 -1)
private int sp = -1;
1) push() : 데이터 넣음
public void push(Object o) {
if(isFull(o)) {
return;
}
stack[++sp] = o;
}
- 스택 포인터가 최대 크기와 같으면 return
- 아니면 스택의 최상위 위치에 값을 넣음
2) pop() : 데이터 최상위 값 뺌
public Object pop() {
if(isEmpty(sp)) {
return null;
}
Object o = stack[sp--];
return o;
}
- 스택 포인터가 0이 되면 null로 return
- 아니면 스택의 최상위 위치 값을 꺼내옴
3) imEmpty() : 비어있는지 확인
private boolean isEmpty(int cnt) {
return sp == -1 ? true : false;
}
- 입력 값이 최초 값과 같다면 true, 아니면 false
4) isFull() : 꽉차있는지 확인
private boolean isFull(int cnt) {
return sp + 1 == MAX_SIZE ? true : false;
}
- 스택 포인터 값+1이 MAX_SIZE와 같으면 true, 아니면 false
동적 배열 스택
위처럼 구현하면 스택에는 MAX_SIZE라는 최대 크기가 존재해야 함
(스택 포인터와 MAX_SIZE를 비교해서 isFull 메소드로 비교해야되기 때문!)
최대 크기가 없는 스택을 만드려면?
arraycopy를 활용한 동적배열 사용
public void push(Object o) {
if(isFull(sp)) {
Object[] arr = new Object[MAX_SIZE * 2];
System.arraycopy(stack, 0, arr, 0, MAX_SIZE);
stack = arr;
MAX_SIZE *= 2; // 2배로 증가
}
stack[sp++] = o;
}
- 기존 스택의 2배 크기만큼 임시 배열(arr)을 만들고 arraycopy를 통해 stack의 인덱스 0부터 MAX_SIZE만큼을 arr 배열의 0번째부터 복사
- 복사 후에 arr의 참조값을 stack에 덮어씌움
- 마지막으로 MAX_SIZE의 값을 2배로 증가시켜주면 됨
- 이러면, 스택이 가득찼을 때 자동으로 확장되는 스택을 구현할 수 있음
스택을 연결리스트로 구현해도 해결 가능
public class Node {
public int data;
public Node next;
public Node() {
}
public Node(int data) {
this.data = data;
this.next = null;
}
}
public class Stack {
private Node head;
private Node top;
public Stack() {
head = top = null;
}
private Node createNode(int data) {
return new Node(data);
}
private boolean isEmpty() {
return top == null ? true : false;
}
public void push(int data) {
if (isEmpty()) { // 스택이 비어있다면
head = createNode(data);
top = head;
}
else { //스택이 비어있지 않다면 마지막 위치를 찾아 새 노드를 연결시킨다.
Node pointer = head;
while (pointer.next != null)
pointer = pointer.next;
pointer.next = createNode(data);
top = pointer.next;
}
}
public int pop() {
int popData;
if (!isEmpty()) { // 스택이 비어있지 않다면!! => 데이터가 있다면!!
popData = top.data; // pop될 데이터를 미리 받아놓는다.
Node pointer = head; // 현재 위치를 확인할 임시 노드 포인터
if (head == top) // 데이터가 하나라면
head = top = null;
else { // 데이터가 2개 이상이라면
while (pointer.next != top) // top을 가리키는 노드를 찾는다.
pointer = pointer.next;
pointer.next = null; // 마지막 노드의 연결을 끊는다.
top = pointer; // top을 이동시킨다.
}
return popData;
}
return -1; // -1은 데이터가 없다는 의미로 지정해둠.
}
}
큐
- 입력과 출력을 한쪽 끝으로 제한
- FIFO(First In First Out, 선입선출) : 가장 먼저 들어온 것이 가장 먼저 나옴
- 버퍼, 마구 입력된 것을 처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BFS에 사용
- 큐의 가장 첫 원소를 front, 끝 원소를 rear라고 부름
- 큐는 들어올 때 rear로 들어오지만, 나올 때는 front부터 빠지는 특성을 가짐
- 접근 방법은 가장 첫 원소와 끝 원소로만 가능
데이터를 넣고 뺄 때 해당 값의 위치를 기억해야 함 (스택에서 스택 포인터와 같은 역할)
이 위치를 기억하고 있는 게 front와 rear
- front : deQueue 할 위치 기억
- rear : enQueue 할 위치 기억
기본값
private int size = 0;
private int rear = -1;
private int front = -1;
Queue(int size) {
this.size = size;
this.queue = new Object[size];
}
1) 데이터 넣음 : enQueue()
public void enQueue(Object o) {
if(isFull()) {
return;
}
queue[++rear] = o;
}
- enQueue 시, 가득 찼다면 꽉 차 있는 상태에서 enQueue를 했기 때문에 overflow
- 아니면 rear에 값 넣고 1 증가
2) 데이터 뺌 : deQueue()
public Object deQueue(Object o) {
if(isEmpty()) {
return null;
}
Object o = queue[front];
queue[front++] = null;
return o;
}
- deQueue를 할 때 공백이면 underflow
- front에 위치한 값을 object에 꺼낸 후, 꺼낸 위치는 null로 채워줌
3) 비어있는지 확인 : isEmpty()
public boolean isEmpty() {
return front == rear;
}
- front와 rear가 같아지면 비어진 것
4) 꽉차있는지 확인 : isFull()
public boolean isFull() {
return (rear == queueSize-1);
}
- rear가 사이즈-1과 같아지면 가득찬 것
단점
- 일반 큐의 단점 : 큐에 빈 메모리가 남아 있어도, 꽉 차있는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음
- (rear가 끝에 도달했을 때)
⇒ 개선 : ‘원형 큐’ → 논리적으로 배열의 처음과 끝이 연결되어 있는 것
원형 큐
- 원형 큐는 초기 공백 상태일 때 front와 rear가 0
- 공백, 포화 상태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 자리 하나를 항상 비워둠
(index + 1) % size로 순환시킨다
기본값
private int size = 0;
private int rear = 0;
private int front = 0;
Queue(int size) {
this.size = size;
this.queue = new Object[size];
}
1) 데이터 넣음 : enQueue()
public void enQueue(Object o) {
if(isFull()) {
return;
}
rear = (++rear) % size;
queue[rear] = o;
}
- enQueue 시, 가득 찼다면 꽉 차 있는 상태에서 enQueue를 했기 때문에 overflow
2) 데이터 뺌 : deQueue()
public Object deQueue(Object o) {
if(isEmpty()) {
return null;
}
preIndex = front;
front = (++front) % size;
Object o = queue[preIndex];
return o;
}
- deQueue를 할 때 공백이면 underflow
3) 비어있는지 확인 : isEmpty()
public boolean isEmpty() {
return front == rear;
}
- front와 rear가 같아지면 비어진 것
4) 꽉차있는지 확인 : isFull()
public boolean isFull() {
return ((rear+1) % size == front);
}
- rear+1%size가 front와 같으면 가득찬 것
단점
- 원형 큐의 단점 : 메모리 공간은 잘 활용하지만, 배열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큐의 크기가 제한
⇒ 개선 : ‘연결리스트 큐’
연결리스트 큐
- 크기가 제한이 없고 삽입, 삭제가 편리
enqueue 구현
public void enqueue(E item) {
Node oldlast = tail; // 기존의 tail 임시 저장
tail = new Node; // 새로운 tail 생성
tail.item = item;
tail.next = null;
if(isEmpty()) head = tail; // 큐가 비어있으면 head와 tail 모두 같은 노드 가리킴
else oldlast.next = tail; // 비어있지 않으면 기존 tail의 next = 새로운 tail로 설정
}
- 데이터 추가는 끝 부분인 tail에 함
- 기존의 tail는 보관하고, 새로운 tail 생성
- 큐가 비었으면 head = tail를 통해 둘이 같은 노드를 가리키도록 함
- 큐가 비어있지 않으면, 기존 tail의 next에 새로만든 tail를 설정해줌
dequeue 구현
public T dequeue() {
// 비어있으면
if(isEmpty()) {
tail = head;
return null;
}
// 비어있지 않으면
else {
T item = head.item; // 빼낼 현재 front 값 저장
head = head.next; // front를 다음 노드로 설정
return item;
}
}
- 데이터는 head로부터 꺼냄 (가장 먼저 들어온 것부터 빼야하므로)
- head의 데이터를 미리 저장해둠
- 기존의 head를 그 다음 노드의 head로 설정함
- 저장해둔 데이터를 return 해서 값을 빼옴
이처럼 삽입은 tail, 제거는 head로 하면서 삽입/삭제를 스택처럼 O(1)에 가능하도록 구현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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