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나 스레드가 서로 자원을 얻지 못해서 다음 처리를 하지 못하는 상태
무한히 다음 자원을 기다리게 되는 상태를 말함
시스템적으로 한정된 자원을 여러 곳에서 사용하려고 할 때 발생
- 데드락이 일어나는 경우
프로세스1과 2가 자원1, 2를 모두 얻어야 한다고 가정해보자
t1 : 프로세스1이 자원1을 얻음 / 프로세스2가 자원2를 얻음
t2 : 프로세스1은 자원2를 기다림 / 프로세스2는 자원1을 기다림
⇒ 현재 서로 원하는 자원이 상대방에 할당되어 있어서 두 프로세스는 무한정 wait 상태에 빠짐
→ 이것이 바로 DeadLock
멀티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한정된 자원을 얻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상황 발생
한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했을 때, 동시에 그 자원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 이때 프로세스는 대기 상태로 들어감
대기 상태로 들어간 프로세스들이 실행 상태로 변경될 수 없을 때 '교착 상태' 발생
데드락(DeadLock) 발생 조건
4가지 모두 성립해야 데드락 발생
(하나라도 성립하지 않으면 데드락 문제 해결 가능)
-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 자원은 한 번에 한 프로세스만 사용할 수 있음
- 점유 대기(Hold and wait)
-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존재해야 함
- 비선점(No preemption)
-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음
- 순환 대기(Circular wait)
- 프로세스의 집합에서 순환 형태로 자원을 대기하고 있어야 함
데드락(DeadLock) 처리
교착 상태를 예방 & 회피
1. 예방(prevention)
- 교착 상태 발생 조건 중 하나를 제거하면서 해결한다 (자원 낭비 엄청 심함)
2. 회피(avoidance)
- 교착 상태 발생 시 피해나가는 방법
교착 상태를 탐지 & 회복
교착 상태가 되도록 허용한 다음 회복시키는 방법
- 자원 할당 그래프를 통해 교착 상태를 탐지함
- 자원 요청 시, 탐지 알고리즘을 실행시켜 그에 대한 오버헤드 발생함
- 회복(Recovery)
- 교착 상태 일으킨 프로세스를 종료하거나, 할당된 자원을 해제시켜 회복시키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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