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s Dev Story

[프로그래머스 Lv0.] 120861번 캐릭터의 좌표 (JAVA) 본문

Coding Test/프로그래머스[JAVA]

[프로그래머스 Lv0.] 120861번 캐릭터의 좌표 (JAVA)

woojin._. 2023. 7. 23. 13:10

1. 문제

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의 길이 ≤ 50
  • 1 ≤ board[0] ≤ 99
  • 1 ≤ board[1] ≤ 99
  •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keyinput board result
["left", "right", "up", "right", "right"] [11, 11] [2, 1]
["down", "down", "down", "down", "down"] [7, 9] [0, -4]

2. 풀이과정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input, int[] board) {
        int[] answer = {0, 0};
        
        for(int i=0; i<keyinput.length; i++) {
            switch(keyinput[i]) {
                case "up": answer[1]++;
                    break;
                case "down": answer[1]--;
                    break;
                case "left": answer[0]--;
                    break;
                case "right": answer[0]++;
                    break;
            }
            if(Math.abs(answer[0]) > board[0] / 2) 
                answer[0] += (answer[0] > 0) ? -1 : 1;
            if(Math.abs(answer[1]) > board[1] / 2) 
                answer[1] += (answer[1] > 0) ? -1 : 1;
        }
        return answer;
    }
}